생명과학 ① 8-14. 생식과 발생
◈ 태아의 발생과 분만 및 인공 수정 D
3. 모체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① 흡연
담배의 주요 성분인 니코틴은 태아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한다. 또, 담배 연기의 일산화탄소는 모체의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여 태아에게 공급되는 산소의 양을 감소시킨다. 그 결과 저체중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아기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고, 임신 초기의 유산 확률도 높아진다.
② 음주
임산부가 마신 술 속의 알코올은 태반을 통해 태아의 혈액으로 그대로 전달된다. 그런데 태아는 알코올 분해 효소가 없으므로 알코올이 태아의 체내에 축적되어 뇌 발달과 신체 발육에 큰 피해를 입힌다.
③ 약물 복용
약물의 성분에는 모체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으므로, 임산부가 약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임산부가 암페타민, 항암제, 수면제 등을 복용할 경우 태아의 발육에 이상을 일으켜 기형아가 태어날 수 있다. 또한, 커피, 콜라, 홍차 등에 들어 있는 카페인도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④ 질병 감염
모체가 풍진, 홍역, 에이즈 등의 질병에 걸리면 이들 병원체인 바이러스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다. 임신 초기에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의 심장 기형을 유발하고, 모체가 에이즈(AIDS)를 유발하는 HIV에 감염되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염되거나 출산 과정에서 감염되어 에이즈 바이러스 보균자가 될 수 있다.
⑤ 영양 섭취 및 기타
태아는 모체로부터 단백질, 철분, 칼슘 등을 공급받아서 몸을 형성하고 생장하므로 임산부는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고루 섭취하여야 한다. 또한, 임산부가 받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며, X선 검사나 방사선 치료는 태아의 유전자에 돌연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