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① 9-4. 생식과 발생, 염색체의 구조
◈ 염색체와 유전자
2. 염색체
① 염색체의 구조
염색체는 세포가 분열을 할 때 관찰된다.
ⓐ 염색체의 성분
염색체는 DNA와 *히스톤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전 물질의 본체가 DNA이다.
* 히스톤 : 보통의 단백질에서 볼 수 있는 아미노산을 대부분 함유하고 있는데, 아르기닌 및 리신이 풍부하므로 염기성을 나타낸다. 분자량은 1만 이상으로 비교적 적지만 조금 복잡한 구조를 가졌고 상세한 것은 알려져 있지 않다. 송아지의 흉선이나 새의 적혈구 등에서 얻는 히스톤이 대표적인 것이다. 또 염색체에서는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고 생각되며, 히스톤과
로 된 뉴클레오히스톤은 대표적 핵단백질의 하나이다.
ⓑ 염색체의 구조
전자 현미경으로 핵 속을 관찰하면 실 모양의 구조물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 실 모양의 구조물을 ‘염색사’라고 하는데, 핵 속에 풀린 상태로 있던 염색사가 세포 분열을 할 때 꼬이고 응축되어 굵은 막대 모양으로 된 것이 ‘염색체’이다.
세포 분열의 전기와 중기에 관찰되는 염색체는 2개의 *염색 분체가 *동원체에서 연결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분열 전에 DNA가 복제되어 두 가닥의 염색 분체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염색체를 구성하는 두 염색 분체는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다.
* 염색 분체 : 간기에가 DNA복제되면서 염색체도 복제되는데. 이때 모양과 크기, 내부의 유전자까지 똑같은 1쌍의 염색분체가 형성된다. 분열기에는 이 염색 분체가 동원체에 연결된 상태로 나타난다.
* 동원체 : 세포 분열과정에서 염색분체가 분리될 수 있도록 염색체에 방추사가 연결되는 장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