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② 1-6. 세포의 구조와 특징 (엽록체)
엽록체 (chloroplast)
식물이 가진 세포 소기관으로 광합성을 한다. 광합성은 엽록체와 일부 세균이 하는 반응이다. 엽록체는 태양의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산소와 탄수화물을 만든다. 광합성을 하지 않는 동물과 미생물은 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먹고 탄수화물을 획득하며, 그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세포의 다양한 활동 에너지원인를 얻는다. 즉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식물의 광합성에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엽록체에는 엽록소(클로로필)라고 하는 녹색의 색소와 크산토필, 카로틴 등의 황색의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색소가 태양광의 어떤 파장을 흡수하여 광합성 반응을 진행시킨다. 광합성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광학 에너지로 변환하는 반응이라고도 할 수 있다. 미토콘드리아와 마찬가지로 엽록체도 독자적인
를 가지고 있다. 원시적인 진핵 세포에 시아노박테리아와 닮은 광합성을 하는 세균이 공생한 것이 엽록체가 되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① 식물 세포에만 있는 색소체의 한 종류로, 지름이 정도이며,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② 구조 : 핵, 미토콘드리아와 같이 이중막 구조이다.
ⓐ 그라나 : 내막 안쪽에 동전을 쌓아 놓은 것처럼 포개져 있는 구조이다. 동전 하나하나는 틸라코이드라 하며, 엽록소와 크산토필, 카로틴 등의 색소가 들어 있어 빛을 흡수한다.
ⓑ 스트로마 : 기질 부분이며,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이 들어 있어 포도당을 합성하고,와 리보솜이 들어 있어 스스로 증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