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① 3-5. 순환 - 혈관의 구조
◈ 혈관
1. 혈관의 종류
사람의 혈관은 동맥, 정맥, 모세 혈관으로 구성된다. 동맥은 심장에서 나가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이고, 정맥은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이며, 동맥과 정맥은 모세 혈관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① 동맥
동맥은 심장에서 나가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으로서, 심실의 강한 수축에 의해 밀려 나오는 혈액의 높은 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혈관벽이 두껍고 탄력성이 크며 혈류 속도가 빠르다.
② 정맥
정맥은 몸의 각 부분에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관으로 심방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속을 흐르는 혈액의 압력이 낮아 혈관벽이 동맥보다 얇고 탄성력이 약하다.
또 곳곳에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한 판막이 있으며, 정맥의 주변에 있는 근육이 수축-이완하여 혈액의 흐름을 돕는다. 보통 동맥은 몸의 중심부에 위치한 반면, 정맥은 몸의 표면부(피부)에 위치하여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③ 모세 혈관
모세 혈관은 동맥과 정맥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으로 온몸의 조직에 그물 모양으로 퍼져있다. 모세 혈관 하나의 지름은 정도로 적혈구 하나가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얇다. 하지만 그 수가 엄청나게 많으므로 총 단면적은 동맥이나 정맥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모세 혈관 속에서 혈액은 천천히 흐르고 혈관벽이 한 층의 얇은 세포층으로 되어 있어 혈액의 혈장과 조직 세포의 조직액 사이에서 양분과 노폐물,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효율적으로 일어난다.
2. 혈관의 특징
① 혈관의 총 단면적 : 모세혈관 > 정맥 > 동맥
혈관의 단면적 중 모세 혈관의 가장 큰 이유는 매우 가늘지만 온몸의 조직으로 퍼져있기 때문이다.
② 혈압 : 동맥 > 모세혈관 > 정맥
심실에서 멀어질수록 혈압이 낮아진다. 최고 혈압은 심실 수축기 혈압, 최저 혈압은 심실 이완기 혈압의 차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정상인의 경우 최고 혈압이 , 최저 혈압이
이다.
③ 혈류 속도 : 동맥 > 정맥 > 모세 혈관
모세 혈관의 혈류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물질 교환이 용이하다.
④ 혈관의 두께 : 동맥 > 정맥 > 모세 혈관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의 높은 압력을 감당하기 위하여 동맥이 가장 두껍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