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② 6-4. 생식세포분열, 감수분열, 이형분열, 동형분열
생식세포 분열 (감수 분열)
생식 세포 분열은 정자나 난자와 같은 생식 세포가 만들어 질 때 일어나는 세포 분열이다. 연속적으로 2회의 분열을 통해 4개의 딸세포가 만들어지며, 분열 중에 염색체 수가 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감수 분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생식세포 분열은 제1분열과 제2분열의 두 단계로 구분된다.
① 제1분열 (이형분열) : 분열 후 염색체의 수와 량이 각각 반으로 줄어든다.
ⓐ 간기 : 기의
가 복제되고, 각 염색체가 2개의 염색 분체로 복제된다.
ⓑ 전기 : 2개의 염색분체로 구성된 상동 염색체가 접합하여 2가 염색체를 형성한다. 접합 중에 교차가 일어나 염색 분체의 일부가 교환되기도 한다.
ⓒ 중기 : 2가 염색체가 적도판에 배열되고, 방추사가 동원체에 연결된다.
ⓓ 후기 : 상동 염색체가 분리되어 양극으로 이동한다.
ⓔ 말기 : 핵막이 생기고 세포질 분열이 일어나면서 2개의 딸세포가 형성된다. 딸세포의 염색체 수는 모세포의 절반이 된다.
② 제2분열 (동형분열) : 대부분의 생물들은 제1분열이 끝날 후 간기를 거치지 않고 제2분열로 들어간다. 따라서와 염색체의 복제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분열 후
염색체 수가 감소하지 않는다.
ⓐ 전기, 간기 : 제2분열에서는 짧은 전기를 지나 염색체들이 적도판에 배열되는 중기로 들어간다.
ⓑ 후기 : 염색 분체의 동원체가 분리되어 각 염색 분체들이 양극으로 이동한다.
ⓒ 말기 : 양극에 핵이 만들어지고 세포질 분열이 일어나서 4개의 딸세포가 형성된다.
③ 생식세포 분열에서량의 변화 : 제1분열과 제2분열 사이에는 간기가 없어
복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생식 세포 분열에서
복제는 제1분열이 시작되기 전에 1회만 일어난다. 연속된 2회의 분열을 통해
가 딸세포에게 나누어지므로 감수 분열이 모두 끝나면
량은 분열 전의 세포에 비해
로 감소하게 된다.
④ 생식 세포 분열의 의의
ⓐ 제1분열 전기의 교차와 제1분열 중기의 염색체의 배열 방식에 따라 개체의 유전적 다양성이 증가된다.
ⓑ 생식 세포 분열 후 염색체 수가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세대를 거듭하여도 각 종의 염색체 수가 보존된다.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 비교]
다음은 체세포와 생식 세포의 분열 과정을 비교한 것이다.
①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 모두 염색체는 분열 시작 전에 1회 복제된다.
② 체세포 분열은 1회 분열로 2개의 딸세포가 만들어지지만, 생식세포 분열은 연속적인 2회 분열로 4개의 딸세포가 만들어 진다.
③ 체세포 분열에서는 상동 염색체가 접합하지 않지만, 생식세포 분열에서는 접합한다.
결론 : 체세포 분열을 통해서는 모세포와 동일한 딸세포가 만들어지지만, 생식 세포 분열을 통해서는 모 세포에 비해 유전 물질이 반으로 감소한 딸세포가 만들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