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① 8-1. 생식과 발생
◈ 생식 기관과 생식 세포의 형성
1. 사람의 생식 기관
① 남성의 생식 기관
생식 세포인 정자를 생성하는 기관(정소), 정자를 여성의 체내에 전달해 주는 기관(음경), 그리고 정액 성분을 분비하는 부속선(정낭, 전립선, 쿠퍼선)들로 구성되어 있다.
ⓐ 정소
음낭 안에 한 쌍(2개)이 있으며 길이는 약 4cm이고 달걀 모양이다. 정소 안에는 세정관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관이 코일처럼 돌돌 감기고 꼬여 있는데, 세정관의 내벽에서 정자가 형성된다. 또한, 정소는 정자 형성 외에도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고 남성의 2차 성징을 나타내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한다.
ⓑ 부정소
세정관에서 생성된 정자는 부정소로 이동하여 저장되며, 이곳에서 운동능력을 갖추고 성숙한다.
ⓒ 수정관
부정소를 떠난 정자가 이동하는 관으로 요도에 연결된다.
ⓓ 정낭
과당과 같은 영양 물질이 들어 있어 정자 운동의 1차적인 에너지원을 공급하고, 정자가 질 내를 이동하는 데 완충 작용과 윤활제 역할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
ⓔ 전립선
정액의 끈적거림, 색, 독특한 냄새 등을 만들어 주는 염기성 우윳빛 점액 물질을 분비하여 여성의 질 내부의 산성 환경을 중화시킴으로써 정자를 보호한다.
ⓕ 쿠퍼선
투명하고 미끈미끈한 점액성 물질을 분비하여 산성 상태의 요도를 중화시킨다. 요도벽에 있는 요도선이 발달한 것으로, 요도구선이라고도 한다.
ⓖ 요도
정액과 소변을 몸 밖으로 전달하는 통로이다.
② 여성의 생식 기관
난자를 만들고 수정과 발생이 일어나 태아가 생장하는 곳이다.
ⓐ 난소
몸의 좌우에 한 쌍이 있으며, 길이 2.5cm 정도의 달걀 모양이다. 약 28일을 주기로 양쪽 난소에서 교대로 1개의 난자가 형성되어 배란된다. 또한, 여성의 생식 주기를 조절하며 2차 성징이 나타나도록 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분비한다.
ⓑ 수란관
자궁에 연결된 가느다란 관이다. 수란관 상단부에서 정자와 난자의 수정이 일어나며, 안쪽 벽에 나 있는 섬모 운동으로 수정란을 자궁으로 이동시킨다. 난소 쪽으로 열려 있는 수란관의 끝은 나팔 모양으로 벌어져 있어 ‘나팔관’이라고 한다.
ⓒ 자궁
트기는 거위알 만하며 두꺼운 근육질로 되어 있는 주머니이다. 수정란이 태아로 발달하고 생장하는 장소이다. 자궁 내벽은 일정한 주기를 두고 수정란의 착상을 대비하여 내벽의 세포가 분열하고 혈관이 발달하여 두꺼워졌다가 임신이 되지 않으면 파열하여 질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월경)을 되풀이한다. 임신이 되면 임신 기간 동안 자궁 내벽은 두꺼운 상태로 유지된다.
ⓓ 질
자궁 하단부에 연결된 팽창성을 지닌 근육질의 구조이다. 외부와 통해 있어 정자를 받아들이는 곳이며, 분만 시에 태아가 나오는 통로이기도 하다. 질 내벽은 매우 주름져 있으며, 내부는 산성 상태이어서 외부 병원균의 침입을 막는다.
댓글